분과

포럼소개
포럼소개 포럼소식 회원공간 후원로펌/협력기관 Job Posting 연회비 결제 이사회 자료실
분과
인사말 조직도 분과 동호회 지역별 식사모임 회원자격 및 가입안내 연락처
금융분과

분과장: 최광욱

금융분과는 금융기관에 근무하거나 금융기관을 상대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사내변호사들, 금융산업에 관심을 갖고 이직을 고려하는 사내변호사들에게 변화하는 금융산업 및 관련 법들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 변호사들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금융산업이 IT산업과 결합하며 전통적인 금융의 역할 및 그 업무 범위가 빠르게 진화하는 환경 하에서 우리 분과는 금융관련 업무들에 종사하면서 법률자문, 준법감시, 대감독기관업무를 수행하는 사내변호사들이 다가오는 변화를 잘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여 준비하는 것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리더십분과

분과장: 민유나

리더십분과는 사내변호사의 커리어 성장과 확장을 돕기 위한 세미나, 코칭, 멘토링, 써치펌과의 네트워킹 기회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성분과

분과장: 이은주

여성분과는 기업에서 근무하는 여성 사내변호사가 기업 및 사회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네트워킹 기회, 세미나, 실질적인 직무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사·노무분과

분과장: 김성환, 이민정

HR(인사, 노무)은 기업의 설립 및 운영, 지배구조 등 기업의 모태에서부터 고용 정책, 임금, 노동분쟁, 노사관계를 비롯하여 인사처분과 조직변동에 이르기까지 기업 운영 전반에 걸친 핵심적인 영역입니다. 
인사·노무분과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근무하는 사내변호사님들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인사노무 관련 법적 이슈 및 실무 노하우를 공유하고,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는 문제해결 방안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중재분과

분과장: 송유성, 허당

중재분과는 국내기업들 관련 중재사건들의 증가, 한국의 아시아 중재허브로의 발전 등의 동향을 반영하여 설립되었습니다. IHCF는 다양한 중재 제도, 기관 및 관할 등에 대한 회원들의 경험 및 지식을 내부적으로 축적하고 공유함으로써 회원들의 업무활동과 경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중재 자체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재분과가 이를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컴플라이언스분과

분과장: 조재우, 황주원

직원의 행위로 인하여 경영진 개인이 법률적 책임을 지게 되는 일들이 발생하면서, 컴플라이언스는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컴플라이언스분과는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관련한 법적 쟁점을 다루거나 또는 이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전문가들 간의 네트워크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분과 회원은 컴플라이언스 정책, 계획, 법적 진전, 실무 경향, 국내외 best practice 등을 공유하고, 이를 상호간 또는 전문가로부터 배움을 얻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 최근 발생하고 있는 한국 회사의 국내외 법령 위반에 따른 국내외 정부 조사 관련 대응 방안, 국내외 로펌 활용 방안 등에 대하여도 도 연구할 계획입니다.

테크놀로지분과

분과장: 이유준

테크놀로지 분과는 기술 및 제조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IHCF 회원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산업에서 발생하는 최신 법률 이슈를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결성되었습니다. ICT 분과에서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발생하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주제(입법, 거래, 규제 및 준법감시 등)의 세미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래닝분과

분과장: 김현경, 이규철

Planning 분과는 네트워킹 이벤트를 통해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는 회원 간의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넓힐 수 있는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lanning 분과는 1박2일 연례 워크샵, Thanksgiving Party, 연말 정기총회 및 Year-end Party 등의 행사를 직접 기획하고 주관하고 있습니다.

학술분과

분과장: 허아영

학술분과는 회원 상호 간 활발한 교류와 토론을 통해 업무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법률 지식과 새로운 학술 정보를 공유하고, 사내변호사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분과입니다. 학술분과의 주요 활동으로 매년 봄·가을 아카데미를 개최해 각 분야의 전문가를 모시고 회원 여러분께 최신 법률 정보를 전달해 드리기 위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연수자료 및 학술·전문자료 제공과 함께,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내변호사 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제공함으로써 사내변호사 법무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환경·에너지분과

분과장: 김지수, 홍서영

환경·에너지분과는 건설 및 에너지 업계의 다양한 위치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IHCF 회원들을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본 분과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건설 및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법률 트렌드와 정책 등의 지식을 공유하고 회원들을 위한 포럼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토픽의 세미나와 네트워킹 이벤트를 개최하여 회원들이 보다 폭넓은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고 각자의 경험담을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분과

분과장: 김영도, 유현신

헬스케어분과는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헬스케어 업계 전반에 종사하는 IHCF 회원들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본 분과는 다양한 헬스케어 분야에 종사하는 회원들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업계 관련 최신 법제 동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 및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회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ESG분과

분과장: 김문희, 박소진

ESG분과는 회원들이 각자 속한 산업 및 관심 분야에서 ESG와 관련하여 관점을 형성하고, 어떻게 비지니스를 지원할 수 있을지, 어떤 정책이 필요한 지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분과가 되고자 합니다. 2년전 신설된 이후, ESG 분과는 관련 서적 읽고 토론하기와 전문가 초청 세미나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세미나에서는 분과원들과 전임 IHCF 회장/기업 사외이사 및 전문가가 함께 패널로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YLC

분과장: 박진호, 신정규

YLC는 경력 7년차 이하의 사내변호사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선배 변호사들과의 멘토링을 통해 커리어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설립된 분과로서, 멘토-멘티 프로그램, 네트워킹 이벤트, 세미나,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YLC 멘토-멘티 프로그램은 2010년부터 시작되어 현재 YLC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정착하고 있습니다. 멘토-멘티 프로그램의 목적은 멘토로 지정된 선배 변호사들이 멘티 변호사들에게 커리어 발전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고 법적 이슈 및 업무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여 사내변호사들의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을 향상시킴에 있습니다. YLC는 이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회원들 개개인의 역량강화뿐만 아니라 회원들 간의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키는데 힘쓰고 있습니다.